본문 바로가기
티스토리로 부업하기

구글 최적화 seo 글쓰기 - H태그

by 심플싱 2021. 11. 18.

발행된 블로그 글을 검색할 때는 글 제목으로 검색이 이루어진다. h태그는 글 제목과 소제목에 관련이 있는 태그이다. h태그가 무엇인지,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구글 최적화 글쓰기에 왜 중요한지 적어 본다. 

 

 

 

 

 

H태그란 

H는 heading, 표제를 의미하는 약자로 제목이나 소제목의 코드로 생각하면 된다.

티스토리에는 H태그 종류가 h1, h2, h3, h4까지 있다.

h1이 가장 중요한 글 제목이고 그다음이 소제목인 h2 그다음이 h3 그다음이 h4라고 생각하면 된다.

 

"블로그로 투잡 하기"라는 책을 쓴다고 가정해보자.

도서명이 있고 내부에 목차가 있을 것이다. 

목차에는 가장 큰제목이 있고 그 하위에 어떤 내용을 적을지에 대한 세부 제목들이 있다.

h태그는 책 제목과 목자의 소제목들을 뜻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쉽다.  


(h1)  도서명 : 블로그로 부업하기 

 

(h2)   1. 티스토리 블로그 

(h3)       1) 티스토리란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본문~ 

(h3)       2) 티스토리 가입 및 블로그 개설하기

(h4)              (1) 카카오 개정 만들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본문 ~ 

(h4)               (2) 티스토리 가입 및 블로그 개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본문~ 

(h3)       3)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하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본문~

 

(h2)   2. 구글 애드센스

(h3)       1) 구글 애드센스란?    


우리가 작성하는 블로그 글 하나를 책이라고 생각한다면 책 제목은 하나만 있어야 한다.

h1태그는 도서명인 블로그 글 제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 그래서 1개만 발행해야 한다.

블로그 글 안에 내용을 적을 때 각 소제목에 해당되는 것은 h2태그를 그 하단에 들어가는 더 하위 제목을 h3, 더 다위 제목을 h4태크를 활용하면 된다.

  

 

구글 최적화 seo 글쓰기에서 H1태그가 중요한 이유

구글은 논리적인 글을 좋아한다. 블로그를 발행했을 때 h1태그는 반드시 하나만 포함되어야 한다. 보통 블로그 글 제목이 h1태그이다. h1 태그가 2개가 있으면 글 제목이 2개가 되는 것이고 h1가 없이 발행되면 제목이 없는 것으로 인식한다.

구글 로봇은 글을 수집할 때 h1태그부터 찾아서 글을 수집한다. 글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는 글을 좋을 글로 인식하기 때문에 h1태그가 하나가 있고 그 내용이 본문에 있는 내용과 일치하면 잘 작성된 글로 인식하게 된다. h1태그가 2개이면 어떤 제목이 맞는 것인지 고민하게 되고 h1태그가 없으면 글은 있는 것 같은데 인식을 잘 못하게 되어 노출면에서 불리하게 작용한다.   

h태그를 잘 지켜서 발행한다고 검색 상단 노출에 드라마틱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. 글의 조건이 비슷하다면 h태그를 잘 사용한 글이 더 유리하게 작용된다.

 

 

티스토리 H태그 

h1태그 위치 확인방법

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킨을 사용하면 대부분 글 제목에 h1태그로 되어 있어서 그냥 사용하면 된다. 

확인 방법은 발행한 글을 우클릭 > 검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html 코드를 볼 수 있다. 

html 코드가 보이는 상단 왼쪽에 네모 모양에 화살표 모양이 있는 부분을 클릭하고 글이 있는 쪽으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그곳의 해당하는 코드 부분을 찾을 수 있다. 

샘플로 북카페 스킨에서는 발행한 블로그 글 제목 부분이 h1 태그로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. 

 

 

글 제목이 h1태그가 아닌 경우 수정 방법

기본 스킨은 대부분 h1 태그가 글 제목으로 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 만들어 배포한 스킨은 h2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. 

계속해서 그 스킨을 사용 사고자 하는 경우 코드를 수정해주면 된다.

홈 화면 > 스킨 편집 > html 편집으로 들어간다. 

html 코드가 있는 부분에 클릭을 한번 하고 ctrl+F 를 쳐서 검색창을 열어준다. 

검색창에 " 구글 최적화 seo 글쓰기 - H태그 "라고 입력해준다.

 

그럼 몇 개 검색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고 구글 최적화 seo 글쓰기 - H태그 전후로 <h2> </h2>로 되어 있는 부분은 전부 <h1> </h1>으로 수정해주면 된다. 

 

 

글 작성 시 h태그 활용법

기본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 h1은 이미 글 제목에 사용되었고 

분문은 제목 1, 제목 2, 제목 3, 본문 1, 분문 2, 본문 3으로 되었다. 

제목 1 = h2

제목 2 = h3

제목 3 = h4

이렇게 태그가 사용되어 있다.

본문 1, 2, 3은 글씨체 크기와 연관이 있고 태그와는 상관이 없으며 어떻게 사용해도 상관없다. 

 

글을 작성할 때 주제별로 나누고 하위 주제로 내려가면 더 더 낮은 단계의 태그를 사용하면 논리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다. (구글 검색 엔진을 논리적으로 작성된 글을 선호한다.)

 

1. 제목 태그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. 

2. 제목 태그를 사용한다면 처음에는 제목 1을 가장 먼저 사용해야한다. 

3. 제목 1 아래 제목 2가 와야 한다. 제목 2 하위에 제목 3을 사용해야 된다.

4. 제목 1 없이 제목 2가 나오는 경우 코드상 논리적인 글이 될 수 없다. 

5. 주제가 여러 가지 라면 제목 1은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. 

 

 

블로그 글은 좋은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. 하지만 제목 없는지 발행한다면 글을 찾기가 어려워진다. 구글에 제대로 된 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특정 코드가 필요하고 제목에 관련된 코드가 h1태그이다. 이왕이면 잘 노출되는 것이 좋으니 이번 기회에 h1태그가 잘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.   

 

함께 읽으면 좋은 글

구글 최적화 SEO 글쓰기 - 티스토리 alt 태그 입력 방법

구글 최적화 seo 글쓰기 - 디스크립션 description

티스토리 블로그 H태그 본문 CSS 글자 크기 변경 방법

 

 

728x90

댓글